본문바로가기

대전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전체메뉴 닫기

조현병

조현병이란?

  • 조현병은 사고와 지각, 감정, 행동, 의지, 사회생활 등 광범위한 정신 기능에 변화를 초래하는 병입니다.
    아직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등 원인규명이 쉽지는 않지만 이 병이 뇌의 질환이라는 데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조현병은 환각이나 망상, 와해된 언어, 기괴한 행동 등의 양성증상과 사회적 고립이나 무기력 같은 음성증상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병률은 인구의 1%로 100명 중에 1명이 걸릴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며 사회 계층이나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 망상

    망상이란 명백히 믿기 어렵고,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으며, 일상생활 경험에서 나온 것이 아닌 것으로, 사실과는 다른 잘못된 믿음을 말합니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어떤 논리적 설득, 과학적 근거 제시에도 설득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해망상(괴롭힘을 당한다, 미행당하거나 감시당한다, 함정에 빠진다 등)

    관계망상(어떤 특정한 태도, 말투, 문구, 신문, 노래 가사 또는 다른 환경적인 단서들이 특별히 자신을 겨냥하고 있음)

    그 외 신체망상, 종교망상, 과대망상 등

    환각
    아무런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감각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다양한 감각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환청이 가장 많고 환시, 환후, 환미, 환촉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와해된 언어

    지리멸렬(incoherence)한 언어

    환자가 말하는 것이나 문장에는 모순되고 연관이 없는 무의미한 말이 나열되고 앞뒤가 일관되지 않고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합니다.

    단어 샐러드(word salad)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지 못하고 서로 관련이 없는 단어들을 나열합니다.

    사고우원증(Circumstantiality)

    특정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넘어갔다가 다시 기존 주제로 돌아오는 것으로, 생각을 중점적으로 뚜렷하게 하지 아니하고 우회적으로 하며 세세하고 지루하게 이끌어 나가는 병적 증상입니다.

    신어 조작증(neologism)

    환자 자신에게는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일상적으로 쓰지 않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사고 차단(thought blocking)

    생각이나 말이 진행되다가 한동안 지속하지 못합니다.

    음향 연상(clang association)“구슬린다-굴린다” , “북쪽-동북전선”처럼 음에 따라서 계속 연상을 합니다.

    음성 증상들

    감정반응의 장애

    시선접촉과 신체 언어의 부족을 동반하는 전반적 정서 표현의 범위가 명백히 감소되어 있는 경우, 또는 자신이 하는 말이나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감정반응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고의 빈곤

    짧고 간단하고 공허한 대답을 하는 것으로 언어의 유창함과 풍부성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의욕이나 동기의 소실

    목적 지향적 행동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조현병의 치료

  • 조현병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약물치료와 정신사회 재활치료, 가족과 사회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으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가족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다 하면서 지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보기 +

심리사회적 치료 보기 +